少欲知足

[애도성명] 폭우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본문

참여마당

[애도성명] 폭우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知足 2023. 7. 17. 14:07
  1. 지난주 전국적으로 내린 폭우로 40명 넘게 목숨을 잃고 아직까지 찾지 못한 실종자도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충북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예견된 폭우·홍수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제대로 된  대비와 대처를 하지 못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는 폭우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빌며 슬픔에 잠긴 유가족들과 실종자를 애타게 기다리는 가족들에게도 진심어린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2. 무엇보다 기록적인 폭우가 내릴 것이 예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호우 경보에 따른 대비와 안전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결국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졌다는 것에 참담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경우, 사고 전 주민의 신고와 홍수통제관리소의 경고가 있었지만 경찰과 지자체는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반복되는 지하차도 참사에 정부가 만들어놓은 매뉴얼이 있었지만 이번 참사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폭우로 인한 침수로 주택과 도로가 잠기고 재산피해는 물론이고 인명피해까지 있었던 일이 고작 1년 전입니다. 
  3. 정부와 지자체는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폭우로 인한 침수가 예상됐음에도 이를 제때 대처하지 못한 원인도 철저히 규명해야 합니다. 또한 정부가 무사안일의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참사는 되풀이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애통한 마음으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끝. 

 

▣애도성명 [원문보기/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