少欲知足

[미래유산] 양재천 본문

미래유산

[미래유산] 양재천

知足 2024. 5. 23. 15:29

경기도 과천시에서 발원해 서울특별시 서초구와 강남구를 지나 탄천(炭川)으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양재천은 경기도 과천시 관악산에서 발원하여 과천시가지를 관류하다가 어린이대공원 뒤 청계산에서 발원한 막계천과 합류하고, 서초구 양재동에 이르러 청계산 동쪽계곡에서 발원한 여의천과 합류한 다음 강남구 대치동을 경유 탄천으로 유입되는 지방 하천으로 유로 총연장은 15.6㎞이며 서초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구간이 3.7㎞, 강남구 구간이 3.5㎞이며 나머지 8.4㎞는 과천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본래 곡류하는 하천이었으나 1970년대에 시행된 개포 토지구획 정리사업으로 직강화(直江化)가 이루어졌다. 최근 도심을 흐르는 양재천은 생태계의 복원이라는 목표 아래 자연형 하천공법을 적용해 하천의 자연성을 되살리고, 식생호안을 도입함으로써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생물의 서식공간을 확보하게 되었다.
주로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복구한 청계천과 달리 흙과 돌, 나무 등의 자연을 이용해 복구한 양재천의 생태공원 조성 방법을 ‘식생호안(植生護岸)’이라고 한다. 식생호안은 하천을 자연과 가장 가깝게 복구하기 위한 방법이다.

양재천은 1995년 국내 최초로 자연형 하천복원사업으로 조성된 후, 많은 사람들의 쉼터 역할을 해오고 있는 도심공원으로써 보전가치가 있다. 양재천의 현재 수질은 2급수로 유지되고 있다.


少欲知足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미래유산] 양재천

경기도 과천시에서 발원해 서울특별시 서초구와 강남구를 지나 탄천(炭川)으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양재천...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