少欲知足

[인권동판] 국보위 터 동판 본문

바닥동판

[인권동판] 국보위 터 동판

知足 2024. 1. 25. 14:39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國家保衛非常對策委員會), 약칭 '국보위'라고 한다.

1980년 5월 31일 전국비상계엄하에 설치된 국보위는 전두환을 중심으로 하는 신군부 강경세력으로 구성되었다.

국보위는 안보태세 강화·경제난국 타개·사회안정으로 정치발전을,사회악 일소로 국가기강을 확립한다는 명분으로 공직자 숙정·중화학공업 투자재조정·졸업정원제와 과외금지·출판 및 인쇄물 제한·삼청교육실시 등지배구조의 재편을 위한 제반 조치를 실시했다. 8월 16일 최규하 대통령이 하야함으로써 국보위의 정치적 정지작업이 마무리되었다.

8월 27일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전두환 국보위상임위원장이 11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이후 국보위는 국가보위입법회의로 개편되었다.

국가보위입법회의는 신군부의 원활한 민정이양을 위한 모든 조처를 마련한 후 11대 국회의 개원과 더불어 해산되었다.